기쁜소식, 자연그대로의 완도고금청학동유자

Home › 영농일지 › 유자소개

이 페이지 인쇄하기

유자소개

장보고 대사가 가져다 준 선물 “완도유자 기쁜소식”

우리나라 유자는 약 1,200여년 전 장보고 대사가 완도에 진을 치며 해상권을 장악하고 중국, 일본과의 교역로를 개설할 때 당나라 상인 집에서 유자를 선물로 얻어오다가 도포자락 속에 있던 유자가 깨져서 그 씨앗이 전파되었다고 전해집니다.

해풍과 미네랄이 듬뿍 든 바다의 해무를 머금고 자연그대로 자란 유기농 완도 고금청학동유자는 유자꽃의 꽃말처럼 '기쁜소식'이 되는 건강한 유자입니다.

유자는 감귤과의 상록식물로 감귤류의 한종류이며 중국 양쯔강상류지역이 원산으로 알려져 있습다.
유자는 구연산, 타타르산, 사과산 등의 유기산, 비타민A, C, B군, E, 칼륨, 칼슘, 마그네슘, 철분,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고, 정유성분에는 리모넨, 시트랄, 피넨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옛날부터 유자의 잎, 과즙, 씨앗을 사용한 민간약이 있었으며, 감기약으로 이용될 정도로 오랜 기간 건강을 위한 과일로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원래 유자는 향을 즐기는 것이기도 해서 차로 해서 주로 마시게 되었으며 요즘은 술이나 케익, 과자 등 여러 곳에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1. 옐로푸드(노란색 껍질) 유자

옐로푸드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입맛을 돋워줍니다.
대표적인 옐로푸드 유자는 겨울철 필수 준비물입니다.

2. 비타민 왕 유자

비타민C가 듬뿍 담긴 유자는 단감의 2배, 레몬의 3배, 바나나의 10배, 사과의 25배가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C는 최고의 감기약이자 피로회복제로 알려져 있지만 비타민 C는 몸속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3. 피부에 좋은 유자

유자는 피부에도 좋고 몸 속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4. 뼈 튼튼 유자

유자에는 비타민C 뿐만 아니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